본문 바로가기
일상/건강

30대 녹내장 검사 받은 후기 #녹내장 #TIA #어지럼증

by runningtoxin 2022. 10. 2.
728x90
반응형

갑자기 녹내장 검사?

10대 때부터 기립성 저혈압으로 자주 쓰러지곤 했다.

20대 때는 어떤 점에서 어지러움을 느끼는지 확실히 인지했고,

점점 생활에 불편함을 느낄 정도로 자주 어지러워 이런저런 검사도 많이 받았었다.

그중 녹내장 검사를 받게 된 제일 큰 계기는 시야결손이다.

 

30대도 녹내장에 걸려?

그렇다. 뭔가 이런 큰 질병은 젊으면 잘 걸리지 않을 거란 막연한 생각이 있는데

녹내장 역시 어려도, 정상이어도, 가족력이 없어도 걸릴 수 있는 무서운 질병이었고,

증상이 없어 말기에나 깨닫게 된다고 한다.

 

나는 다행히도 시야결손이 있었던 상태라 (이미 몇년 전이었지만)

혹시나 하고 받아보라는 권유에 바로 검사받아 볼 수 있었다.

 

어디서 받았어?

권유해주신 분이 소개시켜준 병원으로 다녀왔다.

지금 강남에서 근무중인데 다행히 가까움 도보로 5분 정도 걸렸던 것 같다.

 

'강남큐브안과'

원장님이 녹내장 전문의라고 한다.

김안과? 거기가 녹내장으로 유명한 병원이라는데 거기 출신이라 함

김안과는 잘 모르지만.. 그 병원 출신이라니 아예 모르는 사람보단 잘 보겠지 싶어 

바로 예약했다.

 

 

강남큐브안과

처음 가는 병원(아니 강남에서 안과 가는 게 처음이야)인데, 풀이 굉장히 많았다.

가짜이긴 해도 도심에서 이런 자연적인 숲(?)을 경험할 수 있다니

게다가 녹내장이란 무서운 질병일지도 모른다는 불안감에 긴장을 많이 하고 온 상태에서

풀이 많은 곳에 앉아있다 보니 조금은 완화된 느낌이었다.

게다가 약간 숲 향도 났던 듯?

카페같은 강남큐브안과 대기실

병원이 그렇게 크지는 않다.

나는 원래 대형병원은 기피하는 편이라 좀 다행이었다.

접수하고 기다리면 검안사분께서 검사를 먼저 해주신다.

 

 

 

강남큐브안과 녹내장 검사 기계(?)

동네 안과 가도 안압도 잘 안재주던데 본격적으로 녹내장 검사하려니 

이것저것 검사해주셨다.

일 할 때는 나도 모르게 눈을 잘 안 깜빡여서 안구건조도 있는데

막상 시키는 대로 눈 뜨고 있으려니 그것도 좀 고역이었다.

잘 못하면 검사 늦어질까 봐 눈물 나도 안 감으려고 애썼다ㅜㅜ

 

옥토스인가 옵토스? 인가 그런 검사받았는데

뭐라더라 눈 뒤쪽까지 사진 찍는 거랬나ㅜㅜ 잘 기억이 안 난다

그거 찍는데 눈이 머지는지 알았다

녹색으로 된 밝은 빛이 나오는데 갑자기 시력 상실되는 줄 ㅜㅜ

그리고 위 사진에 오른쪽 검사 

저게 녹내장 검사 중에 굉장히 중요한 검사라고 함

이름은 모르는데ㅜ 저거 시야결손 있나 없나 확인하는 거인 듯

 

사진 키워서 보고 왔다.

#VF #녹내장VF검사
시야검사, 시신경 정밀 검사, 시야 손상 정도 측정

 

저거 어떻게 검사하냐면은,

중앙에 나오는 불(?) 빛을 보고 있으면

동그란 저 기계 안에서 흰색 불이 반짝반짝하고 생겼다가 없어졌다가 한다.

그럼 보일 때마다 빠르게 딸깍이를 누르면 된다. 무슨 스위치 같은 거 쥐여줌

너무 빨리 보였다 사라져서 이게 진짜 본 게 맞는지 잔상인지 헷갈림

하지만 그래도 일단 뭔가 보이는 거 같으면 꼭 눌러야 한다

오른쪽 먼저 했는데 생각보다 엄청 많이 누른 것 같았다, 잘 보였고

근데 왼쪽은 확실히 잘 안 보임.. 뭔가 많이 못 누른 거 같아서 엄청 걱정했다.

 

 

강남큐브안과

검사받고 좀 기다리면 상담해주신다.

지금은 받은 지 한 2주는 지나서 그런지 무슨 얘기하셨는지 정확히 기억은 안남..;;;

상담하고 나서 좀 기다리면 진료받는다.

 

<결과>

뇌에서 전달하는 시신경이 젤 가까운 게 눈이라고 한다.

근데 이게 심장에서 펌프질을 잘 못해주니까 전달을 잘 못하는데 

젤 첨에 있는 시신경이 눈이 다 보니까

잠깐 동안 시야결손이 일어날 수 있다고 한다.

그게 TIA라고 함.

 

TIA가 무엇이냐 하면은 "일과성 허혈 발작"이라 한다.

이름이 굉장히 무서운데 링크를 연결해드리겠음

"일과성허혈발작TIA보기" 를 누르시면 연결될 것임

 

원장님께 어릴 적에 어지러움증을 자주 느꼈다 말도 안 했는데 

딱 짚어내니 소름이 쫘악 돋았다. ㄷㄷ

게다가 저혈압이 있을 수도 있다 이런 말씀도 해주심

실제로 저혈압이고, 심장이 펌프질을 잘 못해주는 것도 맞음 소름

 

원장님 굉장히 친절하시고 자세히 설명해주신다.

결론적으로 녹내장 절대 절대로 아니고, 시신경이 아주 건강해서 눈을 뚫고 나올 정도라고 하니

안심해도 되겠다 ㅋㅋㅋㅋㅋㅋㅋ푸하

긴장했었는데 결과가 너무 좋게 나왔다.

 

하지만, 병원이 무섭고 아 이거 또 이러네? 이럴 정도로 일상적인 증상이 생기더라도 

절대로 방치하거나 방심, 안심, 무시하지 말고 귀찮다고 안 가지 말고 

꼭!!! 미리미리 검사해보는 게 좋겠다.

 

나도 몇 년 전에 있었던 증상이지만

건강관리 잘 못하면 언제든 다시 나타날 수 있는 증상이라 생각하니 

꼬박꼬박 검진받아보러 와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아차 하면 달라지는 게 건강이니

무서운 생각도 들고, 녹내장 아니라니까 진짜 진짜 안심이다.

권유해주신 분께 맛있는 거 사드림 ㅋㅋㅋ

 

 

 

 

녹내장 아니라는 말 듣고 남편이 축하해줬다.ㅋㅋㅋ

지금도 정기적으로 병원 다니는데 또 병하나 늘면 진짜 골치 아플 것 같다.

축하주는 cass 0.0 카스 무알콜 맥주로 대신하고 그릇은 더럽지만 ㅋㅋㅋ

아주 맛있는 파스타로 하루를 마무리했다.

 

굿!

 

 

 

 

728x90
반응형